<4대 바이러스'가 경영실패 주범>
= "실패는 안일함과 자만 등 조직 내 잠식요인(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초래된다."
삼성경제연구소 김근영 수석연구원은 2일 `경영실패의 주범: AIDS' 보고서에서 기업의 경영실패를 가져오는 요인을 4가지로 분류해 제시했다. 여기서 `AIDS'는 이들 4개 항목의 영문 첫글자를 딴 것이다.
첫 번째가 `과욕(Avarice)'이다. 통상 선두기업들이 사업영역을 무리하게 확장하려다가 새로 진출한 분야는 물론 기존 부문의 경쟁력을 모두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미국 할인유통업계 선두를 달리던 K마트가 경쟁사의 추격에 다급해지자 사무용품 매장, 스포츠용품 및 서적 전문업체 등을 인수하며 사업을 지나치게 확장했다가 결국 월마트에 1위 자리를 내주고 2002년 파산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두 번째는 `타성(Inertia)'이다. 현재 경영 상태에 만족한 나머지 새로운 시장이나 경쟁자가 나타날 가능성을 간과해 위기를 자초한다는 뜻이다.
모토로라는 로밍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거액을 투자한 위성전화 서비스 `이리듐'이 실패한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휴대전화 `스타택'의 성공에 취해 이리듐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는 잘못을 범했다고 김 연구원은 지적했다.
이 밖에 신제품이 고객의 인식까지 바꿀 것으로 기대하는 `착각(Delusion)'과 시장 여건이나 성숙도를 고려하지 않고 혁신만을 내세우는 `자아도취(Self-absorption)'도 실패를 부르는 요인으로 꼽혔다.
김 연구원은 "다만 실패 과정에서 얻은 경험이 사장되지 않도록 철저히 분석해 새로운 도전의 디딤돌로 재활용하는 지혜도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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