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진출 한국인 2년 새 42만 명 철수, 판이 달라졌다
어서 오세요. 광고 보고 오셨어요?”
지난해 12월 30일 오후, 베이징의 한인타운 왕징(望京)의 한식당 ‘전주관’에 들어서자, 중국인 종업원은 무슨 짐작이라도 했는지 대뜸 물었다. ‘사장님을 만나고 싶다’고 하니 종업원은 그럴 줄 알았다는 표정으로 한쪽 방으로 안내했다.
베이징의 한인타운 왕징의 한인상가 밀집지역을 행인들이 지나고 있다. ‘곱창’‘돈까스·우동’ 같은 한글 간판들이 있다. 베이징=써니 리 객원기자 | |
“영업이 안 돼 운영하는 식당 두 곳 중 하나를 처분하려는 광고를 냈어요.” 종철수 사장은 차분했다. 그가 15년째 운영하는 이 식당은 한인타운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곳이다. 식당 입구에는 한국의 유명 연예인들이 방문해 찍은 사진들이 걸려 있다.
전주관에서 멀지 않은 곳에 베이징중의대를 졸업한 이성환씨가 4년째 문솔당 한의원을 경영하고 있다. 중국 생활 16년째다. 금융위기가 일단락됐다고 하지만 그는 호주 이민을 고려하고 있다. 주요 고객층인 한국 교민이 급감해서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많은 한국인이 차이나 드림을 꿈꾸며 몰려들었다. ‘떠오르는 용’ 중국은 한국 기업들을 조바심 나게 만들었다. 그러다 보니 중국 진출을 사업성보다 당위성으로 결정하기도 했다. 모 은행의 예가 그렇다. 나름대로 시장조사를 했지만, 경쟁사들의 시장 선점이 두려워 중국 진출을 서둘렀다. 하지만 외국 은행의 업무 범위가 제한적이다 보니 한국 은행들의 주고객은 유학생·교민이 됐고, 서로 제 살 깎기 경쟁을 벌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은행 간부는 “은행 고위층의 진출 의지가 강해 시장조사도 거기에 맞춰 진행됐다”고 했다.
방 8명 유스호스텔서 사는 유학생 늘어
베이징의 번화가 궈마오 지역의 중국SK 건물 앞 창안제(長安街)를 현대 엘란트라 택시들이 달리고 있다. | |
금융위기는 중국의 한인 사회에 직격탄을 날렸다. 교민 수가 2년 새 무려 42만 명 이상 급감했다. 2007년 재중국 한인회는 교민 숫자를 70만 명으로 추산했다. 신영수 ‘베이징저널’ 발행인은 베이징에 살던 교민 10만 명 중 3만 명이 귀국한 것으로 추정한다. 중국 정부의 비자 발급 강화, 글로벌 금융위기 그리고 신종 플루가 터졌다. 악재의 연속이었다.
역경을 꿋꿋이 이겨내는 사람도 적지 않다. 칭화대 산업공학과 석사생 전기철씨도 그중 한 명이다. 그는 방 하나에 8명이 생활하는 유스호스텔에서 산다. 룸메이트는 다 중국 학생들이다. 중국어 실력도 늘고, 몇 명과는 깊은 정을 나눴다. “한국 유학생들은 중국에서도 한국적인 생활 방식을 고수한다. 점심 때 하이힐을 신고 시내 한식당으로 나가 40위안 하는 점심을 먹고 돌아오는 걸 보면 안타깝다. 학교 식당에선 5위안이면 되는데….” 그는 베이징 시정부 장학생이지만 아르바이트로 월 1000위안을 번다. 중국 학생들의 창업동아리에도 가입하고, 한국유학생 대학원생 학생회장까지 맡으면서 부지런히 뛴다. 금융위기는 그의 현지화 신념을 다져주었다.
중국 생활 12년째이고 『다시 중국이다』를 쓴 김준봉 베이징공업대 교수는 요즘 한국 교민들의 ‘물갈이’가 벌어지고 있다고 본다. “제대로 못하는 사람들은 아예 돌아갔고, 빈자리를 경쟁력 있는 사람들이 메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 진출의 목표가 한국인 상대에서 중국인 상대로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도태되는 ‘구조조정’이 금융위기를 계기로 한창 진행되고 있다고 본다. 예컨대 베이징에 무려 780여 곳이 되던 한국 식당은 치열한 경쟁을 못 이겨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하지만 궁중음식을 개발하거나 체질 개선에 성공한 한식당엔 손님들이 꽉꽉 차고 있다.
한국 기업들의 재정비도 활발하다. 지난해 12월 21일자 국제선구도보(國際先驅導報)는 한국 공장들이 밀집한 칭다오발 기사로 “1년 전 금융위기 때 파산하고 ‘야반도주’했던 한국 회사들이 하나둘 체제를 정비해 다시 중국 시장에 ‘진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국 기업들의 달라진 4가지 ‘전략적 변화’를 소개했다. 생산기지에서 현지화로, 수출 위주에서 내수 위주로, 값싼 노동력에서 시장 잠재력으로, 설비산업 위주에서 소비재 산업으로 눈을 돌렸다는 것이다.
한국 대기업들은 중국에 뿌리 내리기 위해 현지화의 결의를 과시한다. SK의 새해 화두는 파부침주(破釜沈舟)다. ‘밥 지을 솥을 깨뜨리고 돌아갈 배를 가라앉힌다’는 뜻이다. 배수진을 치고 죽을 각오로 뛰겠다는 뜻이다. SK는 신년 시무식을 한·중 양쪽에서 화상으로 동시에 진행했다. 베이징에서 중국어로 서울에 대고 ‘간베이(乾盃)’를 제안했다. 이제 중국 사업을 한국과 ‘동급’으로 본다는 뜻이다. 또 SK홀딩스 사장이 베이징으로 옮겨왔다. 현지에서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다.
중국포스코는 전 세계 철강업체 중 중국 사업을 제일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중국은 철강을 기간산업으로 간주해 외국 기업의 진출을 까다롭게 제한한다. 김동진 중국포스코 사장은 “사업은 중국에서만 힘든 게 아니다. 못하면 한국에서도 쓰러진다. 실력이 없으면 중국 시장에 진출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 시장의 ‘특수성’보다 ‘상도’와 ‘신뢰’를 강조했다. 그는 “잘 준비하고 변화의 길목을 지키다가, 기회가 왔을 때 중국의 발전과 함께 나아가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했다.
“본사 CEO의 사업 철학과 일관성 중요”
노재만 베이징현대차 사장은 올해 대리점을 500개에서 600개로 늘릴 계획이다. 수요가 부쩍 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엔 SUV를 비롯한 두 개의 신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57만 대를 팔았는데 올 목표는 67만 대다.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2005년 베이징시 택시모델로 선정됐던 현대차는 택시용으로 너무 잘 팔려 ‘현대는 택시차’라는 지적이 나올 정도다. 노 사장은 ‘중국은 관시’라는 말도 남용되고 있다고 판단한다. “관시에 기대어 적당히 하려는 생각은 이제 버려야 한다. 투명하게 회계를 처리하고 내야 할 세금을 내면 아무 문제 없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기업인 삼성의 경계 대상은 의외다. 바로 중국 로컬기업들이다. “중국 기업들이 옛날엔 가격경쟁력만 있었지만 지금은 기술·품질도 무시하지 못한다. 종합적으로 보면 다른 글로벌 기업보다 중국 로컬기업의 잠재력이 더 무서워졌다”고 삼성 관계자는 진단했다. 삼성은 중국 정부가 내수 진작 차원에서 가전제품 구입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실시함에 따라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잃지 않으면서 서민층에까지 다가가려 애쓰고 있다. 사회공헌, 쓰레기 수거, 삼성희망소학교 건립(연 20곳) 등도 서민 친화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인터뷰에 응한 한국 기업의 중국사업 책임자와 임원 중에는 중국 생활 10년을 넘는 ‘중국통’들이 많았다. 군대로 말하면 ‘야전사령관’이다. 이들은 “중국 사업의 성패는 본사 최고경영자(CEO)의 중국 사업 철학과 일관성에 80∼90%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한 임원은 “임기 3년의 CEO들은 단기 성과 위주로 회사를 운영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중국 시장을 기피하는 사례도 있었다”고 말했다. 일부 주재원들은 제때 성과를 내지 못해 중도에서 많이 경질됐다. 중국 파트너가 말을 바꿔 중간에서 ‘양치기 소년’이 되는 낭패를 겪는 일도 많았다. 중국 시장 개척사에는 이런 시행착오가 수두룩하다.
김동진 중국포스코 사장은 “미국발 금융위기는 어찌 보면 판을 바꾸어놓은 것이다. 중국이 ‘G2’ 위상으로 올라간 것을 한국 CEO들이 인식하게 됐다. 그것이 중국 시장에 매진하는 계기로 승화될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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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째 중국 비즈니즈 하는 박근태 CJ 중국본사 대표
"중앙선데이, 디시전메이커를 위한 신문"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철수한 한국 기업이 많다. CJ는 어떤가.
“우리는 전 사업군의 90% 이상이 중국 내수여서 영향이 없었다. 오히려 좋은 기회였다. 예를 들어 금융위기 때 사람들이 백화점에 가지 않고 집에서 인터넷 쇼핑을 한 덕에 매출이 더 늘었다. 반면 원자재를 수입해 중국에서 가공해 해외로 수출한 기업들은 수출 물량이 줄어 많이 철수했다.”
-당시 위기 극복 전략은 무엇이었나.
“철저하게 내수 위주로 나갔다. 예를 들어 중국인 입맛에 맞는 닭고기 다시다를 출시하는 등 중국 사람들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을 만들었다. 한국에서는 쇠고기 다시다지만 중국 사람들은 닭고기를 선호한다.”
-중국 비즈니스 진출에 대한 조언을 더 해 달라.
“중국 문화와 중국 사람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한국 사람들은 한국에서 잘되는 사업이 중국에서도 유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에서 예를 든 다시다의 경우 시장조사를 하지 않은 채 ‘한국에서 시장 점유율 80%였으니 한국인 교민과 조선족 동포만 사도 된다’는 어림수로 공략했다면 실패했을 것이다. 흔히 중국의 13억 인구를 모두 잠재 소비자로 착각하고 중국에 오는 경향이 있다. CJ 제품 중 사료는 농민 상대로 장사하지만 나머지 제품은 모두 중산층 이상을 겨냥한 것이다. 전체 인구 중 5%가 주 타깃이다. 중소기업 가운데 실패하는 사람 중에는 너무 큰 꿈을 갖고 전체 중국을 대상으로 하려 한다. 그것은 100% 망하는 길이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아직도 시정해야 할 것은.
“부족한 어학 실력과 성급함이다. 중국어를 못하면 무조건 6개월간 배우고 준비해야 한다. 다음에 중국 친구를 사귀고, 비즈니스는 그런 다음에 시작해야 한다. 한국식으로 ‘빨리빨리’ 덤비다간 안 된다. 중국에선 ‘빨리빨리’가 항상 망하는 케이스다. 중국 사람들도 그걸 알고 전략적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예컨대 방을 구하러 온 한국 사람이 급한 모습을 보이면 주인은 오히려 뜸을 들인다. 방이 비어 있어도 방값을 더 받으려고 일부러 안 내준다.”
-중국 비즈니스를 하면서 갖게 된 좌우명이 있는가.
“홍콩 근무 때 중국 지인이 “먼저 친구가 되고, 천천히 사업을 하라”는 말을 했다. 그 한마디가 마음에 와 닿았다. 중국 사람과 거래할 때는 진정성으로 그들의 마음을 먼저 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