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음악

[스크랩] The Snowstorm 눈보라 / Georgy Sviridov

제봉산 2008. 5. 14. 10:46
 

 

The Snowstorm

Georgy Vasilyevich Sviridov

 

 

The Snowstorm 눈보라

Musical Illustrations to A. Pushkin's Story 

Georgy Sviridov (1915 ~ 1998)

Vladimir Fedoseyev
The Ostankino Symphony Orch
 


Romance

Waltz

 

 

Russia Folk Songs & Romances (2002.11) 

Old Romance / Violin, 김지연

 


사랑스러운 월츠와 낭만적인 주제를 포함하고 있는 스비리도프의 명곡 올드로망스는 영화 에 쓰여 폭발적인 인기를 모았던 명곡이다. 원작인 뿌쉬낀의 눈보라는 그의 첫 산문 '벨낀 이야기'에 있는 5개의 단편중의 하나인데, 나머지 '한발의 사격, 농군아가씨, 장의사, 역참지기 와 함께 사실주의적 경향이 강한 중편 소설이다.

이 소설은 작품으로 본다면 이미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그의 명작 스페이드 여왕'이 나오기 전에 나온 시실주의적 경향의 든든한 전조였던 것이다.
뿌쉬낀은 1812년 나폴레옹 전쟁의 승리로 진작되기 시작한 러시아 민족주의와 애국심이 고취되던 시기에 왕성한 창작 활동을 보인 작가이다. 뿌쉬낀의 원작에 근거한 영화 역시 1812년 전쟁이후가 무대가 된 낭만적 드라마이다.

조그만 마을에 정착해 사는 젊은 장교, 블라지미르(Vladimir), 한 미망인의 어여쁜 딸 마리아(Maria), 우연히 그 집에 세들어 살게 된 젊은 장교, 아무런 문제없이 지내던 이 가정, 젊은이가 혹한의 겨울 군에 불려가게 되면서 삭풍이 불기시작 하는데...

로맨틱한 플롯 설정으로 아름다움이 가득한 이영화는 그 배경음악으로 쓰인 스비리도프의 '올드 로망스'한 곡 때문에 더 유명해졌고, 철의 장막 속의 한 작곡가의 명성은 일약 전세계적인 것이 되었다.

 


Georgy Vasilyevich Sviridov(1915 ∼1998)
 
러시아의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인 스비리도프는 러시아의 문학과 민족적 전통을 찬미하는 음악을 작곡하여 소련 문화권에서 갈채를 받았다. 스비리도프는 레닌그라드 음악원에서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를 사사하고 1941년에 졸업했다.

그는 곧 널리 재능을 인정받았으며 피아노 3중주단으로 1945년에 스탈린 상을 받았다.
실내악과 관현악 작품들 외에 그가 크게 기여한 분야는 성악곡이었다. 그의 성악곡은 장엄한 오라토리오에서 소박한 노래까지 다양하며, 만년에는 영화 삽입 모음곡도 작곡했다.

그는 러시아의 전통과 민족주의에 대한 관심을 음악적으로 잘 소화해내는 데 성공했다.
토속적 멜로디를 20세기의 음악적 기법에 맞도록 편곡해서 자신의 작품 속에 즐겨 삽입하곤 했으며, 문학에도 깊은 관심을 기울여 알렉산드르 푸슈킨,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세르게이 예세닌과 같은 러시아 작가들의 소설과 시를 바탕으로 한 주옥같은 성악곡들을 만들었다

 

스비리도프는 러시아의 대문호 푸시킨의 시에 자주 곡을 붙였고, 그 시어들을 지탱하고 있는 러시아 정서를 한껏 드러내는 것에 최선의 노력을 다했던 작곡가. 베이스 이반 레프로프, 혹은, 러시아 민속악기인 발랄라이카 연주로도 귀에 익은 이 '올드 로망스'는 스비리도프가 푸쉬킨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작곡한 '눈보라'에 등장하는 곡으로 볼쇼이 아이스 발레단의 전문 레퍼토리 이기도 하다. 현악 오중주에 하프를 위한 편곡으로 인해 원작이 지니고 있는 애잔함을 더욱 배가 시키고 있다.


러시아 문학의 어머니 푸쉬킨은 벨킨 이야기 5 개를 썼다. 그 가운데 하나인 "눈보라"는 이룰 수 없는 아름다운 선남 선녀의 사랑얘기로 꾸며있어 200년 전 겨울의 나라 러시아 정서를 감지할 수 있다. 푸쉬킨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눈보라"를 영화로 만들고 여기에 Sviridov가 배경 음악을 작곡했다. 부모의 반대로 이룰 수 없는 사랑을 찾기 위해서 집을 뛰쳐나간 마리아는 사랑하는 청년 장교 브라디미르를 만나려고 약속 장소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한편,  20분이면 도달할 수 있는 지척에 이미 2시간 전에 떠난 브라디미르는 갑자기 눈보라로 길을 잃고 수 많은 시간을 헤메다가 날을 새게 되고 이로 인하여 사랑을 잃고 1812년 전쟁터로 끌려가는 얘기, 그 가운데 마리아의 지난날의 아름다운 로망스를 회상하는 이 곡은 너무도 간장을 애는 듯한 애절함이 러시아적인 음울함과 범벅되어 가슴깊이 스며든다.




블라디미르 페도세예프(Vladimir Fedoseev 1932 ~ )

소련 레닌그라드에서 태어났다. 레닌그라드의 음악학교에서 민속 악기인 바얀을 배운 다음, 모스크바의 그네신 기념 국립음악교육학교에서 지휘를 배우고, 1959년부터 러시아 방송민속악기 오케스트라의 예술 감독 겸 수석 지휘자를 역임하였다.

그 후 더욱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레오 긴스부르크를 사사하여 지휘법을 배웠다. 1972년부터 소련 각지에서 오페라, 발레, 콘서트 지휘자로서 활약하였다. 1973년에 로제스트 벤스키의 후임으로서 모스크바 방송교향악단의 음악 감독 겸 수석 지휘자로 취임하였다.

레코드는 별로 많지 않지만, 콘드라신이 죽고 로제스트벤스키가 주로 국외서 활약하고 있는 현재의 소련에서는 스베틀라노프와 함께 가장 활약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 차이코프스키와 무소르크스키 등의 연주에서 민족 색깔이 풍부한 독특한 개성을 발휘하고 있다.

 

*     *     *     *     *

 

Album :

Glinka & Sviridov - Orchestra Works

(2004.5.19)

 

 

Romance

Musical Illustrations to A. Pushkin's Story 

 

쇼스타코비치에게서 작곡과 관현악법을 사사하고 러시아의 대문호 푸쉬킨에게 경도되었던 스비리도프는 푸쉬킨의 옴니버스 소설 '벨킨 이야기' 중 눈보라를 모티브로 아름다운 음악 스케치 '눈보라'를 작곡하였다. 9개의 짧지만 아름다운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 이 작품 속에서도 '로망스'는 온통 흰 눈으로 뒤덮인 러시아의 풍경과 애절한 서정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

러시아 영화 '눈보라'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어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볼쇼이 아이스 발레단의 주요 레퍼토리 중 하나로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곡이다.

 

 

출처 : 무지개 너머
글쓴이 : purple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