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

[스크랩] 감자 재배법

제봉산 2011. 4. 4. 12:01

 

 

재배환경

발아가 시작하는 온도는 8도이고, 생육에 알맞는 온도는 19-21도이며, 감자가 형성되는 온도는 17도이다.

토양은 약산성이나 중성이 좋으며 토양은 배수가 잘되는 참모래흙에서 가장 잘 자란다.

 

재배시기

서리를 피할 수 있는 3월 중순경 심고 발아한 후에는 싹을 1-2개만 남겨서 키우면 튼 감자를 수확 할 수 있으며 수확은 7월 준순경 마친다.

 

밭의 준비

뿌리의 발생은 조건이 좋으면 폭 60cm, 깊이 120cm에 달하지만 토양에서는 깊이 30-40cm 정도에 분포가 많다.

초겨울에 고토석회를 충분히 뿌려두며 감자 심기 전에 이랑 사이를 50-60cm 정도로 하고 깊이 20cm 정도의 골을 파서 그속에 퇴비와 복합비료를 뿌린다.

감자는 복합비료 위에 흙을 5cm 덮어 비료가 직접 감자에 닿지 않도록 한 다름 감자를 위에 올려놓고 흙을 덮는다.

 

심기

조생종이 재배하기 쉽고 대관령에서 보급하는 대표적인 품종으로써 수량이 많은 남작종을 택하는 것이 좋다.

심기 전에 물을 충분히 준 다음 감자의 자른 부위가 밑으로 가고 눈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심은 후 6-8cm 정도 복토하며 추운지방에서는 그 위에 비닐이나 짚 등으로 멀칭을 해준다.

심은 후 보름정도 되면 싹이 10cm 정도 되는데 그 중에 충실한 것 하나 내지 둘만 남기고 따 버린다.

 

관리

감자를 심은 후 비닐멀칭재배를 하면 지하 5cm에서의 평균 2-3도 정도의 지온 상승효과가 있어 추운지방에서는 멀칭하는 것이 좋다.

10cm  이상 자라면 괭이나 호미 등을 이용하여 고랑의 흙을 긁어 감자 주변으로 올려주는 흙돋우기를 하고 또 2 주후에 다시 한번 흙돋우기를 한다.

한번 할때마다 10cm 정도로 덮어 올려 주는 것이 좋다.

흙돋우기는 제초작업을 겸해서 하는 것으로 감자가 햇빛에 녹화되는 것을 막으며 통기성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토양이 배수가 잘 되지 않을 경우 흙돋우기를 하지 말고 배수로를 깊게 파서 배수를 잘 되게 한다.

 

수확 및 저장

잎 줄기가 누렇게 되면 수확하여 그보다  늦으면 전분함량이 줄어들며 잎줄기가 마른 후 밭에 수확하지 않으면 고온으로 썩을 수도 있다.

맑은 날을 택하여 수확하고 겉 껍질이 마를 정도로 밭에 두었다가 거둬 들인다.

저장하기 전에 그늘에서 1주일 정도 말려 상처를 아물게 한다.

보통 저장에 적합한 온도는 6-8도이고 습도는 70-80%인데 8도 이상에서는 싹이 난다.

 

 

 

     6. 파종 및 육아
        가. 파종기
감자는 저온성 작물이므로 발아한 싹이 늦서리의 피해를 입지 않는한 일찍 심는것이 좋다.
가을감자를 씨감자로 쓸 때에는 봄감자보다 발아가 늦으므로 따뜻하게 저장을 하지 않은것은 될 수 있는대로 빨리 파종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에는 파종된 씨감자가 얼지 않도록 복토를 넉넉히 할 필요가 있다.

파종적기의 평균기온은 7.0∼8.0℃인 때이며 마지막 서리 예정일자의 38일을 역산하여 파종한 것이 좋다.

파종시기는 작형별로 알맞은 파종시기를 결정한다.
        나. 정  지
덩이줄기가 땅속에서 형성되는 작물이므로 토양통기와 배수가 좋고 흙덩이가 없도록 정지하는 것이 좋다.

 20㎝정도 깊이갈아 흙덩이를 곱게 부수면서 이랑을 만든다.
배수가 잘되는 포장이면 홑이랑으로 만들어 파종하지만 배수가 불량한 곳이면 도랑깊이 50㎝, 폭 1.2∼1.8m의 넓은 두둑을 평평하게 만들고

그위에 가로로 골을 타서 감자를 심는다.
감자는 표토가 깊을수록 다수확을 할 수 있으며 또한 배수 및 토양 통기성에 극히 민감하므로 항상 배수에 유의한다.
      다. 파 종 량
씨감자의 크기, 절단방법, 재식밀도등에 따라서 다르다. 중간것을 4절 할 정도면 10a당 150∼200㎏ 정도가 소요된다.

우리나라 평지에서는 절단한 씨감자 한쪽의 무게가 30 ∼ 40g 정도가 경제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며 재식거리를 60×25㎝로 잡을때 10a당 약 6,600주가 필요하다.
     라. 씨감자 자르기
작은 감자 (30∼50g) 는 통감자로 바로 파종해도 되나 중간감자 이상의 것은 2∼3등분하고 한쪽에는 1개 이상의 눈이 있어야 하며 가급적 자른면이 작게 자르며,

자를때 칼은 승홍수 500배액이나 끓는물, 비누물, 연탄불에 소독을 하면서 잘라야 한다.
비누물은 물 4ℓ에 세탁비누 1개를 풀어서 사용하고 여러개의 칼을 놓고 한개를 자른 다음에는 반드시 소독된 다음에 다른 감자를 잘라야 하고

특히 절단작업은 그늘에서 실시하고 자른 감자는 햇빛을 피하여 온도 15℃, 습도 85%에서 2∼3일간 처리하여 상처가 아물도록 해야 한다.
     마. 육  아
(1) 육아상 설치시기
봄재배는 남부지방에서 2월 하순∼3월초에 육아상을 설치해서 25∼30일간 싹을 틔워 3∼5㎝되는 감자를 심는 것이 좋고

가을재배는 7월하순∼8월 상순 사이에 10∼15일간 싹을 틔워심는다.


(2) 묘판면적 : 10a당 7∼8평


(3) 육아상 설치방법
봄재배 육아상은 바람이 막히고 햇볕이 잘들며 관리하기에 편리한 곳에 설치한다.

폭 1.2m 깊이는 20㎝정도로 하여 밑에는 단열재로서 짚을 얇게 깔고 그위에 상토를 넣고 그림에서와 같이 육아상을 설치하되

충분히 물을 주고 비닐터널을 설치한다.
육아상의 관리는 야간에 이엉이나 거적을 덮어주고 해가 뜸과 동시에 벗겨주어 싹이 나오지 않을때에 터널내부 온도가 35℃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가을재배는 나무그늘의 통풍과 배수가 양호하고 서늘한 곳을 골라

그림과 같은 싹기름모판을 설치하고 절단한 감자는 자른면이 아래로 가도록 하여 서로 닿지 않도록 엎어 놓은후

감자가 약간 노출될 정도로 모래를 덮고 그 위에 볏짚을 덮어주고 싹틔움상은 파종 하루전에 충분히 관수하여

토양수분을 균등히 해두고 파종후에는 관수하지 않아야 하다.
싹틔움상은 배수구 정비를 철저히 하여 소나기에도 침수가 되지 않도록 하며 특히 절단된 감자의 절단면이 직사광선에 닿지 않도록 한다.
남부지장에서 봄감자를 비닐멀칭재배를 할때는 육아재배를 실시하지 않고 욕광최아후 직파재배를 하는것이 효과적이다.
<남부지방 봄감자 P.E멀칭재배기준>

(4) 육아상 관리
온도는 20~25℃로 관리하고 봄에 싹 기르기를 할때는 터널위에 섬피등으로 덮어 보온해서 14℃ 이상 유지하고

낮에는 30℃ 이상 되지 않게 환기를 실시하고 봄재배에서 건조시에는 20℃ 정도의 더운물을 주고 가을에 싹 기르기를 할때는

낮에 대발등으로 볕가림을 하여 온도상승을 막아준다.

7. 정  식
가. 시  기
작형의 정식 시기에 준함.
나. 심는 거리
봄 조기
재   배봄 일반재배여 름
재 배가 을
재 배겨 울
재 배
답전작밭
심  는  거  리   60㎝×25㎝60×2570×2570×2570×2560×2010a당         포 기 수   6,6006,6005,6575,6575,6578,250

다. 심는 요령
논재배에서는 갈고나서 흙 부수기가 곤란하므로 흙덩이를 잘 부수고 이랑의 방향은 동서로 길게 하여 깊이 12~13㎝의 골을 만들어

골에 비료와 퇴비를 넣은후 씨감자를 비료에 직접 닿지 않게 약간 흙을 덮은 뒤에 씨감자를 놓아야 하는데 폴리에틸렌 피복 재배의 경우는

김매기 및 북주기의 불편을 감안하여 2열식으로 함이 편리하다.
<봄감자 아주심기 요령>
가을감자는 땅을 잘고른후 흙덩이를 잘게 부수고 이랑을 폭 60㎝이랑높이 20㎝로 하여 이랑의 방향은 지세, 주위 환경등에 따라 다르나

파종당시 지온을 저하시키고 움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랑을 동서로 짓고 고랑흙은 이랑의 남쪽으로 올리고 올린 흙은 무너지지 않도록 하여

지온 상승을 최대한 억제시키며 정식시각은 아침이나 저녁의 직사광선이 약해졌을때 실시한다.

씨감자를 심고 간토, 시비, 복토한 다음에 보릿짚을 피복하는데 씨감자는 절단면이 토양과 잘 밀착되도록 눌러준다.

보릿짚 피복은 지온을 낮게 할 뿐만 아니라 호우에 의한 토양의 유실을 방지하며 비가올 때 토양의 경화로 인해 맹아를 저해하는 것을 방지하며 가뭄의 해도 방지한다.

 피복물은 바람에 날라가지 않게 약간의 흙을 덮어준다.
<짚피복과 맹아율과의 관계>
<가을감자 아주심는 요령>
복토의 두께에 따라 감자형성의 분포가 달라지는데 복토가 얕으면 대부분의 감자가 5㎝정도의 깊이에 형성되며

복토가 깊을수록 감자형성의 깊이가 달라지므로 일소 피해의 차이가 생긴다. 즉 5∼10㎝의 복토는 16∼31%의 일소피해를 보여 시장성을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다.

일소피해를 고려한다면 적어도 12 ∼ 15㎝의 복토를 하는것이 좋다. 감자의 복토는 토양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씨감자의 위치가 지하 7.5㎝ 정도 일때에 괴경형성이 양호하다. 복토가 두터우면 발아가 늦어짐에 따라 생육이 불량해진다.

토양이 사질토인 경우엔 어느 정도 얕게 복토하며 중점토에서는 어느정도 깊게 복토한다.

한 포기에서 생성하는 복지(匐枝)및 감자수는 일정하므로 복토를 깊게하면 복지 간격이 길어지는 결과를 초래하며

반대로 너무 얕게 복토하면 감자가 노출되어 일소 및 병해를 입기 쉽다.
<복토두께에 따르는 덩이 줄기형성도>
8. 시  비
감자는 질소, 인산, 칼리 (3요소) 등의 주요비료 이외에 마그네슘, 칼슘을 상당량 요구하는데

이들 미량 양분은 토양으로부터 충분히 흡수 할수 없으므로 다수확을 목적으로한 다비재배에서는 특히 미량요소의 결핍이 생기기 쉬우므로

이를 보충 시용해줄 필요가 있다.
가. 비료흡수량
황숙기의 10a당 경엽, 뿌리, 덩이줄기의 총건물중 868.5㎏을 성분 분석한 결과 질소 12.7㎏, 인산 5.01g, 칼리 19.7㎏이었다.
(1) 질   소
질소의 증시는 큰감자를 증가시켜서 수량 품질을 모두 향상시키는 반면

질소의 과용은 잎줄기의 도장, 전분함량의 저하 및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의 약화를 초래하기 쉽다.
<10a당 감자질소 시용량>
(1933 : 수원농시)
질 소 시 용 량0㎏3.75㎏11.25㎏18.75㎏
수  량  비 (%)100(990㎏)130209246
(2) 인   산
개간지, 산성토양, 산간부, 화산회토등에서는 특히 효과가 크다. 인산이 특히 필요한 것은 개화기까지라고 한다.
(3) 칼  리
흡수량은 질소보다 많지만 증수 효과나 증수 한계량은 대체로 질소보다 적다.

감자는 칼리의 흡수량이 강하고 또 우리나라의 답토양에선 칼리의 효과가 높고 특히 감자에서는 황산칼리의 효과가 높다.
<10a당 감자 칼리 시용량>
(1933∼35충북농시)
칼리시용량무   비무 칼 리4㎏8㎏12㎏
수량비(%)46100(134.5㎏)125126139
(4) 퇴   비
퇴비는 지효성이며 토양의 물리성을 높이고 괴경비대에 좋은 조건을 부여하는 장점이 있다. 특히 고냉지에서는 퇴비효과 크며 잘 부숙한 것이 효과가 크다.
(5) 석  회
숙전에서는 석회 효과가 크지 않으나 산성이 강한 토양에서는 효과가 크다. 산성이 강한 토양에서는 생육 및 수량증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6) 기  타
감자의 수량에 관여하는 미량요소는 석회와 붕소 이외에 마그네슘, 아연, 동 및 몰리브덴이 있다.
나. 시 비 량
(㎏/10a)
o 가을 재배시는 초기 엽면적을 많이 확보하기 위하여 질소거름은 봄재배보다 50%를 더줌. (10a당 요소 33㎏)
o 전량 밑거름으로 줌.
o 장원 감자는 만숙종 품종으로 생육기간이 길므로 고냉지에서 재배할 때는 질소질거름을 증시하는 것이 다수확할 수 있음.
- 10a당 요소 50㎏을 전량 밑거름으로 줌.

<가공용 장원감자 (Russet Burbank) 의 적정시비량>
다. 시 비 법
감자는 대체로 모든 비료를 밑거름으로 주는것이 좋다.

초안이나 유안과 같은 속효성인 질소비료일지라도 나누어주는것 보다 전량 밑거름으로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감자는 생육기간이 짧고 생육기간중 건조하기 쉽기 때문에 분시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생육기간이 긴 고냉지에서는 질소의 분시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평난지에서의 분시는 불필요하다.

<감자에 대한 유안과 초안의 분시 시험>
(1948~49수원농시)

(추비기 5월중순)
생육이 미약할때는 요소 엽면시비가 효과적이며 역병이 발생했을 때는 약제를 살포할때 요소 1%액을 만들어 살포함으로써 증수효과를 올릴 수 있다.
비료는 씨감자의 위나 밑에 주는것 보다 씨감자의 옆이나 씨감자와 사이에 주는것이 좋다.

씨감자 뿌리는 생장기에는 9㎝정도의 깊이에서 옆으로 퍼지고 꽃망울이 형성될때부터 가는 뿌리가 밑으로 뻗으므로 비료를 씨감자의 옆에 주는것이 좋은데

특히 측면 시비는 조생종에서 더욱 효과적이다.
추비를 하는 경우에는 감자골 양측에 9∼12㎝ 깊이의 골을 친다음 거름을 주고 덮는것이 좋다.
밭이 평면인 경우 씨감자의 양측에 5㎝ 사이를 두고 양측에 같은 양을 시용하며 이때 비료의 위치는 씨감자의 위치보다 3㎝ 정도 낮게 주는것이 좋다.

밭이 경사진 경우에는 한쪽은 평면상에 다른 한쪽은 3∼6㎝ 낮게 씨감자 옆으로 같은 양을 시용한다.
밭이 심하게 경사된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은 위치에 시용하되 윗쪽에 1/4의 양을 밑쪽에 3/4의 양을 양측으로 시용한다.
소석회는 전면 살포한 다음 경운 정지하고 소정의 휴폭으로 작휴한 후 파종한다.

<비료의 시비 방법>
9. 관  리
가. 비닐피복
논앞그루 재배는 전면적 비닐덮기 재배를 해야 하고 밭감자도 비닐 피복재배를 하면 30% 이상 증수되므로

가급적 비닐을 피복하되 12∼15㎝로 깊이 심어 북주기를 하지 않도록 한다.
싹이 지상으로 올라오는 즉시 면도날 등으로 비닐을 찢어주어 고온장해를 방지하며 감자가 10 ∼ 15㎝ 자랐을때 비닐구멍부분을 흙으로 덮어준다.
나. 싹 솎기
포기당 줄기수가 많으면 수량은 많으나 대서율이 낮아지며 감자가 적어서 품질이 떨어진다. 또 주당 경수가 적으면 대서율은 증가하나

전체적으로 1주당 수량에도 영향을 미친다. 보통 감자 1주에서 나오는 경수는 2∼3본에서 7∼8본이며 품종에 따라서 10수 본이 나오는것도 있다.
포기당 줄기수를 4개 남겨둔것이 큰감자, 작은감자 모두 증수된다. 따라서 재식 밀도를 좁게 하고 한포기에 4본 정도 남기고 솎는것이 알맞다.
발아가 완전히 끝난 다음 되도록 속히 씨감자가 뜨지 않도록 누르면서 강한 싹만 4본쯤 남기고 나머지를 밑에서부터 완전히 제거한다.
<싹 솎기와 수량과의 관계>
다. 김매기와 북주기
감자 뿌리는 적기에 파종하고 토양상태가 좋으면 뿌리가 급속히 신장하여 생육 초기의 (초장이 30㎝정도일때) 뿌리퍼짐은 지하 18∼24㎝ 정도에 있고

지표면에 가까이 신장하나 괴경형성기 부터는 밑으로 향하여 신장한다.

뿌리가 밑으로 확대 생장함은 생육초기 파종후 45일에는 10㎝ 범위로 분포하는 것이 많고 생육성기에는 20∼30㎝의 범위에 분포하며 생육말기에는

거의 30㎝이상으로 신장한다. 깊이에 있어서는 30㎝이내가 많으나 깊이는 생육과 더불어 증가한다.

그러므로 김매기에 있어서는 발아초에 잡초의 발아와 생장을 억제시키기 위하여 지표면을 긁어 발아초기 즉 발아후

본엽이 지상에 전개하였을때 1회 행하면서 싹을 솎아주며 2주일 간격으로 2∼3회씩 포기근처는 조심해서 얕게 김을 매주어야 하며

꽃망울이 맺힐 무렵에는 김매기와 북주기를 끝내야 한다.
감자초장이 12 ∼ 15㎝인 때에 2회의 김매기와 같이 북주기를 한다.

파종 복토후에는 감자 골이 얕으므로 3㎝정도 두께로 제1회 북주기를 하며 꽃망울이 맺힐 초기에 약 3㎝의 두께로 2회 북주기를 하여 완전히 이랑을 만든다.
<배토 깊이와 수량과의 관계 (일본廣島농시)>
이랑은 감자생육에 있어서 적당한 통기성이 있고 온습도의 변화를 최소한으로 하지 않으면 안되므로 이랑의 폭과 높이를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폭이 불충분하면 생육중의 복지나 괴경의 비대를 억제하며 광선을 받아 푸른 감자가 생기며 또 비로 인하여 품질이 저하 하거나 병균의 침해를 받는다.

배수가 불량한 밭은 이랑을 높게 하고 건조가 심한 밭은 얕게 하며 또 북주기는 생육 장해나 부패병해를 유인하는 중요한 문제가 된다.
배수가 불량한 토지는 북주기를 충분히 하여 배수를 양호하게 함으로써 역병을 방지하고 생육장애를 없애며

역병균이 땅속에 있는 감자에 접착하는 것을 차단하는 기회도 될 수 있다.
또 싹이 틀때에 서리를 맞을 우려가 있으면 싹이 덮이도록 북을 주는것이 좋으며 감자가 생기는 부위의 깊이를 조절하여 감자의 비대를 조장하고 보호 하기도 한다.
또 줄기 밑을 바싹 파서 단근이 심하지 않게 조심하도록 한다.

 제조체를 사용하려면 물 120ℓ에 데브리놀 300g을 타서 비닐피복전에 살포하되 감자의 싹이 지상에 나온 뒤에는 약해가 우려되니 주의해야 한다.
라. 물주기 및 물빼기
가뭄시에는 고랑에 물을 대주고 강우시에는 물빼기를 철저히 하되 특히 수확시기에는 침수되지 않도록 하고

침수시에는 빨리 물빼기를 한다음 조기 수확으로 부패를 경감시켜야 한다.
<감자수확시기 침수피해>
마. 꽃따기
품종에 따라서 개화수의 다소와 낙화시기의 조만과 다소에 차이가 있다. 개화 및 결실이 괴경형성에 미치는 영향으로 보아

㉠ 조기에 꽃망울이 떨어지는 형

㉡ 개화는 하지만 결실하지 않는 형

㉢ 개화 결실하는 형의 3가지의 형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의 형이 100이라고 하면 ㉡형과 ㉢형은 82였다는 보고가 있다.
즉 개화수가 많고 그것이 결실하는 경우에는 덩이줄기의 발육을 저해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조기에 꽃망울이 떨어지는 품종도 있으며 또한 고온 건조한 기후에서는 꽃망울이 떨어지는 것이 많고 결실하는 것이 적으므로

꽃따기는 꽃이 만발하여 열매가 많이 달릴 정도면 꽃을 따주는 것이 좋으나 일반적으로 그대로 두어도 별 지장은 없다.
〃1) 무병 씨감자선택
2) 진딧물 방제
3) 이병주 철저
4) 절단기구 소독
5) 조기재배
6) 채종지 선정→ 산간, 해안

나. 역  병
o 병 징 : 잎의 표면에 갈색반점이 생겨 흑갈색으로 변함.
잎 뒷면에 흰곰팡이 발생, 병든잎은 위로 말리면서 고사
o 원 인 : 개화기의 고온다습
o 전 염 : 씨감자, 포장 토양전염
o 방 제 : 종자소독, 착뢰기 성화기에 리도밀 1,000배액이나 산도판 750배액으로 3회 살포
다. 창 가 병
o 병 징 : 괴경표면이 거칠고 코르크화하여 더뎅이 모양으로 보임.
o 원 인 : 알칼리토양, 건조토양, 토양고온 (23∼24℃)
o 전 염 : 씨감자 및 토양전염
o 방 제 : 토양소독, 무병종서 사용, 윤작, 답리작 재배
라. 윤 부 병
o 병 징 : 괴경을 절단하면 유관속이 담갈색, 흑갈색으로 변하고 이병주를 절단하여 꽉 쥐면 유백색의 즙액이 나온다.
o 전 염 : 씨감자 절단기구를 통해 전염
o 방 제 : 무병씨감자 선택, 절단기구 소독, 윤작
마. 흑 지 병
o 병 징 : 괴경에 피목을 중심으로 갈색병반, 더뎅이 모양으로 금이 간다. 흑갈색 균핵이 산생, 잎이 작아지고 안쪽으로 말린다.
o 원 인 : 산성 토양
o 전 염 : 균핵, 균사로 씨감자 또는 토양에서 월동하여 전염.
o 방 제 : 무병씨감자 선택, 씨감자 소독, 윤작, 산성 교정, 리조렉스 사용
바. 청 고 병
o 병 징 : 줄기가 갑자기 시들고 밑의 잎부터 갈변 고사
괴경단면은 도관부가 갈변 부패, 내부가 썩어 공동이 생김.
o 원 인 : 가지과 작물 연작지에서 고온 다습시 발생
o 전 염 : 주로 토양전염, 씨감자 전염
o 방 제 : 무병종서 선택, 배수, 답ㆍ전 윤환재배
사. 선  충
o 증 세 : 괴경에 소반점이 생기고 점차 커져 갈색 병반이 됨.
o 방 제 : 피해 씨감자 제거, 윤작
아. 진딧물 (복숭아혹진딧물, 목화진딧물)
o 바이러스 매개충이므로 철저히 방제
- 다카목스 입제 4㎏ 파종전 사용
- 세레크론 유제 1,000배액 발생 초기 살포
자. 됫박벌레
o 서늘한 산간지대에 많이 발생하여 잎맥만 남기고 가해
o 1년 2회 발생 (5하 ∼ 7하, 7상 ∼ 9상)
o 세빈수화제 800배액, 세빈분제 4㎏ 사용

11. 수확 및 저장
가. 수확적기
감자의 수확기를 결정함에 있어 유의해야 할 점은

㉠ 실제수량과 잠재수량 ㉡ 실제 가격과 기대가격 ㉢ 감자의 품질에 미치는 수확기의 영향

㉣ 현재의 밭상태와 수확시의 밭상태 및 기상상태 ㉤ 후작에 유리한 밭의 생태등인데

일반적으로 잎, 줄기가 노랗게 변할때에 수확하고 논앞그루 재배는 모내기전에 수확한다.

토양이 습할때 수확하면 감자가 깨끗하지 못할뿐만 아니라 품질이 손상되고 저장력도 떨어지므로 건조하고 날씨가 맑은날을 택해서 수확하는 것이 좋으며

수확한 감자는 태양광선에 오래쬐지 말고 곧 수납하는 것이 좋다.
종서로 사용할 것은 일반적으로 수확 적기보다 15 ∼ 20일 정도 일찍 수확하면 바이러스 이병율이 적어진다.
남해안 섬지방에서는 가을감자를 가을에 수확하여 출하하는 것 보다는 밭에서 겨울을 보낸후 단경기인 초봄에 출하하는 것이 소득을 높일 수 있다.

<남해안 섬지방의 가을감자 월동방법>
나. 수확시 주의할 점
감자는 수확작업시 일반적으로 총 15%의 기계적 피해를 얻게 되며 저장까지의 작업에서는 총 51%의 피해를 입게 되므로

세심한 주의를 하여 상처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취급한다. 수확 작업시의 부주의에서 생긴 각종 상해는 저장중 막심한 부패를 초래한다.
특히 상처의 대소를 막론하고 절상을 입은것은 36 ∼ 60%의 각종 부패병의 침입을 받아 부패로 말미암아 다른 건전한 감자에 오염시킬 우려가 많다.
(1) 박피(剝皮) 의 피해
감자끼리의 접촉 또는 흙덩어리, 가마니등에 접촉되어 표피가 벗겨지는 것으로서 조잡한 작업에 기인된다.
표피에 피해를 입은 벗겨진 부분에서 수분이 급격하게 증발되어 그부분이 침강하거나 수축하여 갈색으로 변하고 부패병균의 침입을 받게 된다.
(2) 절상 (切傷)
호미, 쇠스랑등 수확 농기구에 의해서 수확시 감자에 절상을 입힌 감자는 병균의 침입이 용이하며 부패가 빠르다.
(3) 갈변색 (褐變色)
껍질 피해를 입은 감자를 고온 건조한 바람에 오랫동안 쪼이면 피해부분이 갈색으로 변하면서 수분이 손실되어 시들게 된다.

건조한 공기중에는  15∼20분이면 갈색으로 변한다.
(4) 일소 (日燒)
고온시 강한 일사광선을 장시간 쬐였을때 물렁물렁한 반점이 생기며 심한 경우는 기포가 생긴다.
고온기 지표면의 온도는 지상 1m의 온도보다 약 5℃가 높은 것을 유의하여 일소를 방지하여야 한다.
(5) 녹화 (綠化)
장시간 햇볕에 쪼이면 감자의 표피가 푸르게 되어 솔라닌이라는 독소를 함유하게 되고 상품가치를 저하시키므로

될수 있는 대로 직사광선 아래에 오래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 저  장
포장이 과습하지 않을때 수확하여 10∼14일간 예비저장한 후 원두막식 또는 통기로식 저장 및 겨울에는 움저장을 한다.
저장용 감자는 남작, 수미등 싹이 늦게 트는 품종을 선택하고 가급적 물기가 적은 밭에서 수확한 감자로 상처나 병해충의 피해가 없는 감자를 선택한다.
예비저장은 10 ∼ 14일간 햇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광이나, 헛간, 창고, 지하실등에 얇게 펴서 말리는데

 2∼3회 뒤져서 몸을 말리면서 썩는 것을 골라낸다.
o 원두막식 본저장
1.6M/T저장 시설을 기준으로 할때 가로, 세로, 높이를 각 180㎝로 하고 밑바닥은 지상 20 ∼ 30㎝ 위에 감자가 빠져나가지 않을 정도의 넓은 간격으로

각목을 걸치고 지름 15 ∼ 20㎝의 함석 환기통을 바닥에서 천정까지 움막 중앙에 세우고 지름 1㎝되는 구멍을 5∼6㎝ 사방으로 뚫어준다.
스레이트 지붕사이에 왕겨나 스티로폴을 넣어 햇볕을 차단시키거나 10 ∼ 15㎝정도의 이엉을 덮고 철망이나 판자로 4 ∼ 6등분 칸막이를 한다.
예비저장중 썩은 감자나 상처난 것을 골라내고 1칸에 150∼200㎏정도 (높이의 70%) 쌓고 그물망등으로 벽을 쳐주고 이엉이나 가마니로 그늘을 져준다.
<원두막식 저장>
o 통기식 본저장
바람이 잘통하고 그늘진 곳에 깊이 50㎝, 폭 50㎝되는 통기로를 판다. 밑바닥은 1m되는 각목 (3×1.5㎝)을 3㎝ 간격으로 통기로 위에 걸치고

양측 벽은 시멘트 부록 2장 높이로 쌓고 예비저장이 끝난 감자중 썩은것, 상처난것을 골라내고 쌓은뒤 섬피, 가마니, 이엉등을 덮는다.
비올때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썩은 감자는 수시로 골라낸다. 저장중 감모율은 10월까지 저장할때 14.2% 정도이다.
<통기식 저장>
o 겨울 움저장
물이 잘빠지고 햇볕이 잘들며 남향으로 경사진곳을 선정하여 폭 1m, 깊이 70㎝ 되게 움을 파고 환기구멍은 지름 3∼4㎝되는 관(통)을 1∼2m 간격으로 설치한다.
움에 감자를 넣은 다음 30 ∼ 40㎝정도 흙을 덮고 비가 스며들지 않도록 덮어주면 다음해 2∼3월까지 저장이 가능하다.
<움 저장>
Ⅱ. 인공씨감자 재배요령
1. 인공씨감자 준비
o 기내에서 생산된 직경 0.3㎝ 이상의 소괴경을 선별 준비
o 10a당 소괴경 소요량- 일반재배(70㎝×25㎝) 5,800개
- 밀식재배(70㎝×25㎝) 7,200개
- 초밀식재배(70㎝×15㎝) 9,600개
2. 휴면타파
o 방 법- 25℃에서 20일 이상 저장(광처리 10일, 암처리 10일)
- 소괴경 정단부를 1/2정도 절단 - 노력이 많이 듬.
o GA처리는 효과가 없음. (대지)
3. 포장 선정
o 유기물 함량이 많고 토심이 깊은 사양토로 배수가 양호한 곳
o 토양산도는 pH 6.0 ∼ 6.5가 생육에는 알맞으나 5.0 ∼ 6.0 이 적당 (창가병 예방)
4. 재배요령
가. 소  독
o 소괴경은 거의 순수하므로 소괴경 소독은 생략해도 무방함.
o 토양처리제 : 트리크라마이드(창가병) 40㎏×10a 전면 살포 (골살포시는 30㎏/10a)
나. 육  아
o 시  기- 봄 : 2. 20    가을 : 7. 25
- 일반 씨감자보다 출아가 늦으므로 10일 정도 빨리 파종
o 방  법
- 연결 Pot(25공)에 2㎝ 깊이로 파종 : 가장 좋은 방법임.
- 육아상에 파종
- 상자에 파종 (배양실에서 육아)
- 직파도 가능 : 장마시 부패 우려, 배양실에서 3∼5㎜ 발아 시켜 직파
o 육아상 관리- 야간보온 (5℃이하시) : 봄재배
18~25℃ 온도유지- 주간고온 (30℃이상) 시 환기 : 봄, 가을
<파종 및 재배방법에 따른 생육 및 수량>
다. 간이하우스 (망실) 설치
o 진딧물 피해를 받지 않도록 간이 하우스를 설치하여 망실 재배
o 망은 진딧물(무시충)이 들어 갈 수 없는 밴 망을 사용할 것
o 터널재배는 지양할 것
라. 정  식
o 시   기 : 싹이 3∼5㎝정도 자랐을 때 (치상후 20∼30일경)
- 봄 재배시 만상 38일 이내면 정식 가능 : 빠를수록 증수
o 재식거리 : 열간 65㎝ 주간 10∼15㎝
- 열간이 좁으면 배토작업이 불편하므로 밀식재배시는 주간을 조절
o 정식방법
- 되도록 동서를 길게 이랑을 지은 후 봄재배는 육아된 소괴경을 이랑의 북측에 넣고 가을재배시는 남측에 정식
- 정식 깊이는 5㎝ 정도
- 육아시 싹이 도장된 소괴경은 더 깊게 정식할 것
※ 경제적인 종서크기인 30g 이상 수량성은 주간거리가 15㎝ 이하 일때
높음.
마. 시비량 (10a당)
o 퇴비다량 시용
o 시비량 : 요소 22㎏, 용과린 50㎏, 염화가리 20㎏
o 전량기비 (망실내에서는 도장되기 쉬우므로 질소비료는 30%정도 감량)
o 토양살충제 다이지스톤 5㎏ 비료와 혼합사용
바. 제  초
o 배토시 인력제초, 비닐피복 재배시 정식후 라쏘 3∼4㎏ 사용
사. 배  토
o 2∼3회 실시 (늦어도 꽃망울이 맺힐시기까지는 완료)
o 시기- 직파재배- 1차 : 출현후 초장이 5㎝이상 자랐을 때
- 2~3차 : 1차 배토후 15일 간격
- 육아재배- 1차 : 초장이 10㎝이상 자랐을 때
- 2~3차 : 1차 배토후 15일 간격
o 2차, 3차 배토시는 퇴비 사용후 배토하면 토양 물리성이 양호하여 괴경 형성이 좋음.
o 높이- 1차 : 2~3㎝로 얕게 실시
- 2~3차 : 5~6㎝정도 깊게 실시
o 비닐피복 재배시는 배토가 생략되므로 깊게 정식할 것
아. 관수 및 배수
생육중 건조시는 수시로 관수를 실시하고

괴경비대기(개화시경엽황변시) 에는 배수를 철저히 하여 괴경 부패방지

 

--.  억지로 퍼온글 이라서 정리가 잘 안되네요~

출처 : 퀵클럽8582
글쓴이 : 이목 원글보기
메모 :

'영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촌부의텃밭농사~고구마심는 방법~!  (0) 2011.05.06
불루베리식재  (0) 2011.04.07
[스크랩] 봄감자 심기(3월24일)  (0) 2011.04.04
구제역아란?  (0) 2011.01.09
[스크랩] 작물은 어떻게 자라는가  (0) 2010.10.28